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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OKR 목표.

2024년을 준비하면서 올해도 새해 목표를 세운다. 그래야 그나마 나라는 사람이 사는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대로 살게 되는 것 같다. 새해 목표를 세울 때는 항상 2가지를 마음 속에 염두해둔다. 하나는 현실적인 목표라는 것에 너무 주눅들지 말자는 것이다. 목표라는 것도 사실 그 자체가 종착점이 아니라, 목표를 수단으로 내가 바라는 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목표는 어떤 형태로든 측정가능한 형태여야 한다는 점이다. 측정 불가능한 목표를 세웠을 때는 결국 찝찝하고, 정신승리하는 형태로 평가할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 OKR을 활용해서 목표를 세우고 있다. 올해도 성장에 대한 목표를 세웠다. 올해는 프로덕트 매니저로 매니저로 직무가 변경되는만큼 이와 관련한 성장을 중심으..

잡상들/회고 2023.12.17

2023년 OKR 회고해보기

들어가면서 2023년 OKR에 대한 회고 우선 비즈니스 분석 콘텐츠를 다양하게 발행(O1)했습니다. 원래 계획은 많아야 격주에 하나 정도 작성해야지 생각했는데, KR2의 브런치 구독자 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콘텐츠 발행량을 늘릴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부터 거의 주 1회 수준으로 발행을 했고, 그래서 콘텐츠 노출과 구독자 수를 그나마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IR자료를 읽고 해석하거나, 다양한 증권사, 연구소 리포트를 읽으면서 이전보다 회사나 시장을 보는 눈은 조금 성장한 것 같습니다. 구독자를 달성하지 못한 것에는 전략적인 부분이 부재했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사람들이 반응하는 콘텐츠와 반응하지 않는 콘텐츠는 비교적 뚜렷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반응하지 않는 콘텐츠는 정말 '저만 ..

잡상들/회고 2023.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