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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파이(Shopify, SHOP)의 2022년 실적 요약 및 분석

KevinKim. 2023. 2. 17.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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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파이(Shopify, SHOP)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쇼피파이의 주당순이익(EPS)은 $0.07이고 매출은 $1.73B으로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쇼피파이는 아마존과 함께 이커머스의 미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에 특화된 기업입니다. 이런 쇼피파이가 2022년 진행한 내용을 살펴보면서, 다가올 커머스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1. 2022 Business Highlights

1-1. 2022년 Shopify는 운영 단순화에 집중하여, 사업자들이 가장 중요한 제품과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미래의 상거래에 힘을 발휘하기 위한 솔루션을 계속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Mattel, Supreme, Black 및 Decker, Glossier 및 Butcherbox와 같은 소비자가 좋아하는 브랜드나 Kim Kardashian의 Skkn, Beast 씨의 축제, Pharrell Williams의 Joopiter처럼 셀럽들의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규모의 사업자를 플랫폼으로 데려오고 있습니다.

 


2. Enabling First Sale To Full Scale

2-1. Shop Promise는 가맹점의 온라인 상점, 결제 및 상점 앱에서 정확한 예상 배송 날짜를 제공하는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배지입니다. 지난주 출시된 에디션으로, 쇼피파이는 Shopify Fulfillment Network (“SFN”) 상인뿐만 아니라, Shop Promise를 모든 미국 내 사업자에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SFN을 사용하는 가맹점의 경우 Shop Promise는 이제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온라인 가맹점에 나타나 더 빠르고 안정적인 배송 및 최대 25% 더 높은 전환율을 보장합니다.

최근에 네이버가 시도하고 있는 네이버 도착보장 서비스가 떠오르는 대목. 2월 10일에 조사했을 때, 대략 450~460개의 중/대형몰이 네이버의 도착보장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다. 네이버 브랜드스토어가 2월 16일 기준 1,407개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네이버의 풀필먼트 사업 역시 확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보여진다.

Shopify의 Shop Promise와 네이버의 도착보장

 

2-2. Hydrogen과 Oxygen라는 React기반의 Headless Commerce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사업자들의 그들의 상점을 빠르게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한 번의 클릭만으로 사업자들은 추가 비용없이 글로벌 호스팅 솔루션인 Hydrogen을 Oxygen에 배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opify Functions 런칭을 통해 대규모 및 엔터프라이즈 브랜드가 소프트웨어 코드를 터치하지 않고도 고유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 같은 서비스가 아니라도, 플랫폼 기업이라면 개발자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다. 사실상 모든 기능을 스스로 만들어서 공급하거나, 모든 고객사별 요구를 개별적으로 대응해주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플랫폼 기업이라면 다른 개발자들이 최소한으로 활동할 수 있는 판을 까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낀다.

더 나아가 이런 조치들이 대부분 대형몰 입점을 위한 포석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대부분의 B2B 업계가 비슷하겠지만, 작은 고객사 수백개보다 큰 엔터프라이즈급 고객 하나가 더 많은 기회를 가져다준다. 또한 같이 일하기도 오히려 더 수월하다. 작은 고객사들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다보면 여유가 없다는 느낌을 받는데, 큰 고객사들은 오히려 더 시스템대로 움직이지만 작은 고객사보다 여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한다. 쇼피파이 역시 대형몰을 유치하기 위한 포석을 이렇게 까는 것으로 판단된다.

사진: 카페24 개발자센터

 

 

2-3. Shopify Tax는 판매에 따른 세금에 대한 인사이트, 제품 카테고리 제안, 그리고 정확한 계산 기술을 포함하여 미국 고객에게 판매하는 미국 기반 사업자가 세법을 준수하도록 지원합니다. 

사업자에게 있어서 세금 문제는 중요한 문제이며,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검색엔진, 플랫폼에서 출발한 네이버는 이 영역에서 쇼피파이보다 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커머스솔루션마켓을 통해 제공하는 것과 함께 네이버 엑스퍼트라는 서비스를 통해 세무사와 연결을 통한 부가가치세 신고, 세무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ChatGPT가 로스쿨 시험도 통과했다와 같은 기사를 봤을 때, 이후에는 Shopify Law와 같은 사업자를 위한 법무서비스 등 커머스에 필요한 전문서비스 제공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과 네이버 엑스퍼트

 

 


3. Reducing Barriers As Shopify Helps Merchants Go Global

3-1. Shopify Markets은 개별 스토어에서 해외시장으로 상품 판매를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Shopify Market을 확장한 이후, 쇼피파이는 미국 내에서 Shopify Markets Pro라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일부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Shopify Markets Pro는 Global-e에서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지원하는데, 타 지역에서의 세금 송금, 현지 지불 방법 수락 및 세금 관련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사몰은 오픈마켓에 입점할 때보다 판매할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크로스보더처럼 해외시장을 통한 판매가 중요하기 때문에 쇼피파이는 이 기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2. Shopify Payments가 프랑스, 핀란드, 체코, 스위스 및 포르투갈에서 시작하면서, 22개국으로 확장했습니다. Shopify POS를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이탈리아, 스페인 및 싱가포르에서 시작하였으며,  Shopify Payments와 통합된 POS 하드웨어를 14개국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Shopify Capital을 시작하여 Shopify Capital의 가용성을 4 개국으로 확대했습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및 스페인의 상인들에게 Shopify 배송을 도입하여 7 개국으로의 Shopify 배송의 가용성을 확대했습니다.

쇼피파이는 신규 서비스를 주로 미국, 캐나다, 호주에서 먼저 시작하고 그 이후에 유럽 등으로 확장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다른 국가의 온라인 상점에도 쇼피파이의 인프라가 깔린다면, 위에서 말한 국가간 판매 연계도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4. Helping Our Merchants Attract More Buyers Through More Channels

4-1.POS GO라는 올인원 모바일 POS 장치가 도입되었습니다. 가맹점은 바코드를 스캔하고, 탭, 칩 및 스 와이프 결제를 허용하고, 하나의 핸드 헬드 장치에서 Shopify PO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Shopify는 탭을 시작하여 iPhone에 대한 지불을 위해 탭을 시작했습니다.이를 통해 판매자는 하드웨어없이 비접촉식 신용 및 직불 카드 및 디지털 지갑을 수락 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오프라인 판매와 이커머스의 경계가 갈수록 흐릿해지는 것 같다. 제대로 일을 한다 싶은 사업자들은 이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온라인몰을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배달의민족에서 제공하는 '전국별미'라는 서비스에 입점한 식품업체들도 찾아보니 대부분 네이버에 입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오프라인 기반의 사업자가 온라인 몰을 동시 운영하는 것은 더욱 보편화 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데이터를 연동하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상품재고뿐만 아니라, 결제까지 이런 연결이 필요하다. 네이버는 이런 부분에서도 앞서가는 사업자라 느낀다. 네이버 플레이스 등 오프라인 사업자가 판매촉진을 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했으며, 네이버페이의 오프라인 결제까지 확장하고 있는 추세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결제 (사진, 쇼피파이, 플래텀)

 

 

4-2. Shopify Audiences는 오디언스 네트워크와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판매자가 제품의 구매를 위한 고객을 찾도록 도와줍니다. 2022년말 기준, 가맹점 사업자는 Shopify Audiences를 FacebookInstagram과 동기화 할 수 있으며, 특히 이번 4분기에 Google Audience를 통해 사업자가 YouTube, Google Search, Google Display Network 및 Gmail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더 나아가 올해 2월 9일 에디션 내에서 Pinterest에 대한 연동도 지원합니다.

 

 

4-3. 또한 Social Commerce 내에서 Shopify는 더 많은 채널과 계속 통합되어 Twitter 쇼핑 채널 및 Shop Pay와 통합된 YouTube 쇼핑 채널에서 시작했습니다. Shopify는 또한 Shopify 판매자가 Shoppable 링크가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사용자에게 팔로어를 사로 잡는 내용 및 제품을 확인할 수있는 강력한 분석 도구를 제공 할 수있는 사용자 정의 가능한 Link-In-Bio 도구 인 LinkPop을 출시했습니다.

4-2의 경우, 사업자들이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넓힌 개념이라면 4-3은 기존에 트위터, 유튜브를 통해 강력한 팬덤과 미디어 영향력을 가진 인플루언서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하단의 4-4는 사업자들이 이런 인플루언서와 연결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국내에서 이 분야는 카페24가 앞서가고 있습니다. 카페24는 이번에 유튜브 쇼핑 연동을 통해서 자사몰의 유튜브 쇼핑을 통한 판매를 지원하게 된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이사배가 카페24를 통해 쇼핑물을 구축하면서 많은 화제가 되었다. 더 많은 미디어 플랫폼에서 광고를 넘어 자체적인 쇼핑몰 기능을 제공하고자 할 것이며, 이는 쇼피파이 및 카페24와 같은 기업에게 유의미한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사진: Shopify, Cafe24)

 

 

4-4. Shopify Collabs는 가맹점 사업자가 제작자와 협력하여 새로운 청중에게 제품을 홍보 할 수있는 판매 채널입니다. 제작자에게는이 앱은 신제품을 홍보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있는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Shopify Collabs와 유튜브 쇼핑 연동과는 조금 다른 개념이다. 인플루언서가 스토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념이 아닌, 사업자들이 인플루언서와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샌드박스 같은 MCN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보는 것이 맞다.

아마 네이버도 조만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미 인플루언서 서비스나 블로그 마켓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스토어 등 사업자들과 인플루언서를 연결해주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사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고객 접점을 넓히는 것이 가장 이슈인데, 네이버와 쇼피파이의 이런 시도는 매우 의미있는 것 같다. 특히 광고효율이 떨어지고, 입점 수수료가 오르는 상황에서 마켓연동을 지원하는 것보다 이런 다양한 채널 접점을 확보해주는 것은 큰 기회로 작용할 것 같다.

Shopify Collabs와 네이버 인플루언서

 

 


5. Other Full Year Business Highlights

5-1. 쇼피파이에서 새로운 출시한 기능 또는 개선한 사항을 소개하는 제품 쇼케이스인 Shopify Editions가 소개되었습니다. 첫 번째 릴리스에서 쇼피파이는 100가지가 넘는 새로운 제품 기능을 데뷔했습니다.

 

Shopify Editions | Winter ’23

Our Winter Edition is live with 100+ product updates to help every business build for the long-term.

www.shopify.com

 

5-2. Accenture, Deloitte, Ernst & Young, KPMG 및 2023년 1월 IBM 컨설팅을 포함한 주요 시스템 통합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5-3. 세계 최고의 인재를 모집, 보상 및 유지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시장 경쟁 보상 시스템 인 Flex Comp을 구현하여 직원들이 기본 급여와 자본에 걸쳐 보상 방법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합니다.

SAAS는 정말 무한 경쟁이라고 느낀다. 쇼피파이가 이런 시스템을 나중에 사업자를 위한 HR시스템으로 제공한다면, 기존의 커머스에 국한되지 않은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5-4. 쇼피파이 사업자가 운송 배출량을 제로화하는 데 사용할 수있는 앱 Planet을 출시했습니다. Planet은 모든 주문에서 추정 배송 배출량을 계산하며, 사업자는 Shopify가 지원하는 탄소제거 회사에 자금을 지원하여 이러한 배출을 제거합니다. 출시 이후 8,000 명 이상의 Shopify 판매자가 Planet을 사용하여 총 5,000 톤 이상의 탄소를 제거했으며, 6,000,000명 이상의 주문으로 탄소 배출량을 중화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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