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쇼피파이의 2분기 실적 발표와 관련된 원문을 번역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원문 : Shopify Announces Second-Quarter 2023 Financial Results
발표 내용 원문
- 2023년 7월 26일, Shopify은 반기마다 개최되는 제품 및 혁신 쇼케이스인 'Shopify Editions'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100개 이상의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여름 '23 에디션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Shopify Magic은 Shopify 플랫폼 전반에 통합된 AI 기능의 모음으로, 상인들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더욱 편리하도록 도와줍니다.
- Shopify Magic의 일환인 Sidekick은 AI 기능을 활용한 상거래 어시스턴트로, 상인들이 AI를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업무 흐름을 개선하며 더 스마트한 결정을 내리고 운영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합니다.
- Shopify Collective는 낮은 비용과 낮은 위험으로 사업자들이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Shopify에서 구매하고 고객에게 직접 발송할 수 있는 비즈니스-투-비즈니스 솔루션입니다.
- Shopify Marketplace Connect 앱은 상인들이 Amazon, eBay, Walmart 등 모든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하고 Shopify을 통해 주문을 연결, 관리 및 처리할 수 있는 중앙 허브입니다.
- Shopify Checkout는 15개 이상의 새로운 API와 업데이트를 통해 확장되어 파트너와 개발자들이 앱을 사용하여 독특한 결제 경험을 구축하고, 결제 편집기에서 관리하며, 상인들의 결제 요구가 더 복잡해짐에 따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Shopify Credit은 Shopify 상인들을 위해 특별히 마련된 일시불 비즈니스 신용카드로, 상인들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분야에서 더 많은 캐시백을 제공하여 보상합니다.
- Shop Pay Installments를 Shopify Point-of-Sale에 통합하여 소매 상인들이 온라인과 동일한 결제 유연성을 매장에서 쇼핑하는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Shop Pay 구매에서 Shop Cash를 획득하고 Shop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상 프로그램인 Shop Cash의 미국 내 롤아웃을 완료했습니다.
- Shopify Bill Pay를 출시하여 상인들이 Shopify 관리자에서 공급업체를 관리하고 지불하는 과정을 간소화하는 새로운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 이전에 발표한 대로 Shopify Logistics 사업을 성공적으로 매각하였습니다.
- 총 거래액(GMV)이 2022년 제 2분기 대비 17% 증가하여 550억 달러로 기록되었으며, 환율 변동을 제외하면 18% 증가했습니다.
- 총 매출은 2022년 대비 31% 증가하여 17억 달러로 증가하였으며, 환율 변동을 제외하면 31% 증가했습니다.
- 상인 솔루션 매출은 2022년 대비 35% 증가하여 13억 달러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주로 GMV의 성장과 Shopify Payments의 지속적인 보급 확대에 기인합니다.
- 총 결제액(GPV)은 317억 달러로 성장하였으며, 이는 2분기 2022년의 249억 달러 대비 5%포인트 증가한 58%를 차지합니다.
- 구독 솔루션 매출은 2022년 대비 21% 증가하여 4.44억 달러로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기존 상인들의 가입 증가 및 4월에 이행된 가격 변경에 기인합니다.
- 2023년 6월 30일 기준으로 월 반복 매출(MRR)은 전년도 대비 30% 증가하여 1억 3,900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MRR 증가는 주로 4월 말에 기존 상인들에게 이행된 가격 변경과 Standard 및 Plus 상인 수의 계속적인 성장에 기인합니다. Shopify Plus는 4억 100만 달러 또는 MRR의 29%를 기여하였으며, 2022년 6월 30일 기준으로는 MRR의 31%를 기여했습니다.
- 총 순이익은 전년도 대비 27% 증가하여 8억 3,500만 달러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러나 제 2분기에는 전년도의 50.7%에 비해 49.3%의 총마진이 높게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낮은 마진의 상인 솔루션 세그먼트로부터 수익이 증가하고, 특히 Deliverr로부터 낮은 마진의 수익이 기여한 결과입니다.
- 영업 손실은 16억 달러로 기록되었으며, 이는 물류 사업의 매각과 관련된 비용과 인센티브 비용 총 17억 달러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일회성 비용을 제외하면 2분기 영업이익은 양수입니다.
- 조정 영업 이익은 1억 4600만 달러로 기록되었으며, 매출의 9%를 차지합니다. 이는 2022년 제 2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고 조정 영업 비용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 자본 지출은 2분기에 2100만 달러로 기록되었으며, 2022년 제 2분기의 1200만 달러와 비교하면 증가하였습니다.
2분기 자유현금흐름은 9700만 달러로 기록되었으며, 매출의 6%를 차지합니다. 2022년 제 2분기의 음의 자유현금흐름 8700만 달러에 비해 증가하였습니다. - 2023년 6월 30일 현재 현금과 유가증권은 48억 달러이며, 미지급 변환 가능 채권을 고려한 순현금 잔액은 39억 달러입니다. 2023년 6월 30일 기준 Shopify Capital은 7억 1900만 달러의 대출 채권 및 상인 유동자금 대출이 이용 중입니다.